mk

이벤트존

12월 11일 월 서울 -5.4℃흐림
pre stop next

공연소식

  • 홈 > 공연소식
프린트 갭 이미지 이메일 전송 갭 이미지 리스트
섹션 타이틀 이미지
세계 뒤흔든 방탄소년단은 방시혁 작품
서울대 미학과 출신…god·비·백지영·2AM등 히트곡 만든 작곡가
RM의 랩에 반해 발탁…힙합 크루·스트리트 댄스, 해외파 없는 7인조 꾸려
기사입력 2017.12.07 17:35:34 | 최종수정 2017.12.07 20:31:39

◆ 레이더뉴스 ◆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세계를 들썩이게 한 방탄소년단(防彈少年團·BTS)의 '방탄'은 총알을 막아 낸다는 뜻이다. 10대부터 20대가 사회적 편견과 억압을 받는 것을 막아 내고 당당히 자신들의 음악과 가치를 지켜 내겠다는 의지를 표현했다. 팬덤은 '아미(ARMY)'. 군대처럼 방탄소년단도 팬클럽과 항상 함께라는 의미다.

2013년 6월 13일 데뷔한 방탄소년단은 7인조로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첫 번째 남자 아이돌그룹이다.
방시혁 프로듀서(사진)는 방탄소년단을 기획 및 제작했으며, 그 이름까지 지은 '방탄의 아버지'다.

서울대 미학과 출신으로 JYP엔터테인먼트 수석프로듀서로 활동했으며 지오디의 '하늘색 풍선', 비의 '나쁜 남자', 백지영의 '총 맞은 것처럼'과 '내 귀에 캔디', 2AM의 '죽어도 못 보내' 등 다수의 히트곡을 만든 대한민국 최고 작곡가다.

JYP에서 독립한 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한 방시혁은 전국에서 일곱 소년을 모아 3년간 단련시킨 후 세상에 선보였다. 시작은 방탄소년단 리더 RM과의 만남이었다. RM은 중학생 때부터 발군의 랩 실력을 보여준 힙합 꿈나무. 방시혁은 RM의 랩에 반해 그를 주축으로 한 그룹인 방탄소년단을 꾸리기로 마음먹었다.

요즘 아이돌그룹 멤버 중 한두 명은 해외파이지만, 독특하게도 방탄소년단 멤버는 모두 '토종' 한국인이다. 이들이 방탄소년단으로 모이게 된 계기도 각양각색이다.

슈가는 방탄소년단 이전부터 대구에서 힙합 크루로 음악활동을 했다. 제이홉 역시 학생시절 광주에서 스트리트 댄서로 활동한 이력의 소유자다.
지민은 부산예고에서 현대무용을 전공했는데, 빅히트 부산 공개 오디션을 통해 발탁됐다.

우연히 합류하게 된 멤버도 있다. 뷔는 친구를 따라 참가한 오디션에 합격했고, 정국은 '슈퍼스타K3' 오디션 참가 직후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관계자로부터 전화 제안을 받고 합류하게 됐다. 건국대 연극영화과 출신인 진은 등교 중 길거리 캐스팅됐다고 한다.

[김연주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제용어사전 프린트 갭 이미지 이메일 전송 갭 이미지 리스트